본문 바로가기
사계절꽃 식물키우기

베고니아 잎과 꽃이 아름다운 물방울 무늬 베고니아 키우기 꽃말

by 해피타임스토리 2023. 5. 10.
728x170

잎과 꽃이 모두 아름다운 베고니아 오늘은 베고니아 키우기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베고니아보다 관리가 살짝 어려울 수도 있는 마큘라타 혹은 도트 무늬 베고니아는 그만큼 아름다운 잎 무늬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베고니아 키우
베고니아키우기

 

 

베고니아(물방울무늬 마큘라타)

 

베고니아 마큘라타는 1982년 브라질에서 처음 분류되었습니다. 거의 2,000 종의 다른 식물 종을 가진 베고니아 속의 최신 구성원 중 하나입니다. 프랑스의 식물학자인 샤를 플루미에(Charles Plumier)는 아이티 총독 미셸 베공(Michel Bégon)의 이름을 따서 "베고니아(begonia)"라고 명명했습니다.

 

베고니아 식물은 모두 아열대 및 열대 기후가 원산지이며 물방울 무늬 베고니아와 같은 많은 식물이 현재 인기 있는 관상용 관엽 식물입니다. 베고니아 마큘라타는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전 세계에 도입되었습니다.

 

베고니아는 종류만 해도 2000종이 넘습니다. 200종이 아니라 2천종 정말 어마무시 많아요. 이렇게 종류가 많은 것은 그만큼 교배종이 많아 다양한 품종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고니아는 딱 2종류로 나눠볼수 있습니다. 잎이 너무 예뻐서 잎을 관상하는 관엽 목 베고니아 그리고 꽃이 너무 예뻐 꽃을 감상하는 꽃 베고니아입니다.

 

 

 

▶베고니아 꽃말

짝사랑, 사랑을 주는 꽃, 나는 당신을 짝사랑하고 있습니다.

 

 

베고니아 키우기

 

베고니아 키우기

 

 

물방울무늬 베고니아는 열대 지방에 서식하는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밝은 간접 조명이 필요합니다. 빛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면 색상이 얼마나 생생한지가 결정됩니다. 태양이 너무 많으면 아름다운 잎사귀가 타서 물방울무늬가 망가지며 성장이 저해됩니다.

 

그러나 빛이 너무 적으면 선명한 색상이 바래고 토양에 곰팡이가 자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밝은 빛을 받는 북쪽 또는 남쪽을 향한 창은 베고니아 마큘라타에 적합합니다.

 

 

베고니아 물 주기

아무래도 식물 키우기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물 주기입니다. 특히 베고니아 물방울무늬 마큘라타 종류는 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너무 건조하게 키우면 잎이 마르거나 꽃잎이 떨어집니다. 반면 토양은 축축해야 하지만 뿌리가 썩을 것이기 때문에 흙이 눅눅하지 않아야 합니다.

 

베고니아는 물 주기 할 때 꽃잎에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서 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물 주기가 까다로울 때는 큰 통에다 넣고 저면관수 하면 좋지만 화분이 크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는 어렵고 잎과 꽃에 물이 닿지 않도록만 주시면 될 것 같아요.

 

과습의 징후로는 곰팡이가 핀 토양, 노랗게 변하는 잎, 시들어가는 줄기, 잎의 갈색 얼룩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건조해지면 안 됩니다. 손가락으로 흙의 윗부분을 만져봐서 건조하면 물을 바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주기 할 때 꽃이 피어있다면 저면 관수하고 꽃이 진 후에는 물샤워를 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잎사귀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 나뭇잎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베고니아 햇볕

꽃베고니아는 반양지 식물이에요. 밝은 그늘에 놓아두면 색상도 예쁘고 꽃도 항상 피어있습니다. 오히려 강력한 햇볕에서는 잎색이 옅어지고 잎끝이 타기도 합니다. ​ 베고니아는 시원한 온도를 좋아하는데요. 적정온도는 10~25도 정도면 됩니다.

 

베고니아 병충해 예방

베고니아 꽃잎이 다육성 식물이라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장마 때는 비를 맞히지 말아야 하고 공기 순환이 잘되는 곳에 두어야 병해충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관엽 식물은 겨울 동안 약간의 휴식을 취하고 많이 자라지 않습니다.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활기를 띠고 자라기 시작합니다. 물방울무늬 베고니아는 여름 동안 야외에서 약간의 그늘에서 잘 어울립니다.

 

베고니아 번식

번식은 식물이 피지 않는 겨울에 줄기 절단 (뿌리줄기라고도 함)으로 합니다. 날카로운 가위를 사용하여 마디 바로 아래에 있는 대나무 같은 줄기 중 하나를 잘라냅니다.

다육이과 식물은 번식할 때 꺾꽂이보다는 수경재배가 조금 수월합니다. 물에 꽂아만 두면 되니까요. 이렇게 물에 꽂아두면 웬만해서는 죽지 않거든요. 물은 3일에 한 번씩 갈아주고 한 달 정도 지난 후 뿌리내림을 살펴보시고 뿌리내림이 있으면 바로 화분에 심어주면 됩니다.

 

 

베고니아 잎이 갈색으로 변할 때

물방울무늬 베고니아의 끝이 갈색으로 변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다음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간략한 개요입니다.

 

낮은 습도: 물방울 무늬 베고니아는 습도가 높은 열대 우림이 원산지입니다. 집의 습도가 낮으면 잎이 마르고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식물에 정기적으로 분무하거나 근처에 가습기를 놓으십시오.

 

수중: 토양이 너무 건조하면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바삭바삭해질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는 지속적으로 촉촉한 토양을 선호하므로 정기적으로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습: 반면 토양이 지속적으로 너무 젖어 과습이 되면 뿌리가 썩기 시작하여 잎사귀 끝이 갈색으로 변합니다. 토양이 배수가 잘되고 너무 자주 물을 주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온도: 베고니아는 따뜻한 온도와 서늘한 온도 어디에서든 잘 견디지만 너무 덥거나 너무 추운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온도가 너무 많이 변동하면 식물에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잎사귀가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온도 15~25도 정도로 유지하십시오.

 

비료 주기: 최근에 식물에 비료를 주었다면 비료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잎에 끝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